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 정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 정리

by 차앤리 2021. 5. 22.

반려동물로 고양이를 기르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강아지와는 다른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반려견에게도 좋은 음식이 여러 가지 인 것처럼 고양이에게 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고양이-고기

1. 고기

고양이는 대표적인 육식 동물입니다. 생선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나 사실 고양이는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육류를 가장 좋아합니다. 소고기를 가장 좋아하며, 그 속에 포함된 타우린이 고양이의 근육 발달에 좋습니다. 고기는 익혀서 주는 것이 좋으며, 시중에서 판매되는 가공된 햄이나 고기류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부분은 비만 등 건강상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너무 많이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닭고기도 고양이들이 좋아하고,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반려묘에게 닭고기는 무척 좋은 음식입니다. 닭고기의 부위 중에서도 닭가슴살이 좋은데, 고양이에게 제공하는 닭가슴살은 살코기만 급여해야 합니다. 닭가슴살에는 설사나 무른 변을 보는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변비가 심한 고양이에게는 물론 많이 주지 말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돼지고기나 우리나라에서 흔하지 않은 말고기 양고기 등도 좋아합니다.

2. 계란

계란은 고양이는 물론이고 강아지도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적당량의 단백질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보통 고양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계란의 형태는 반숙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흰자의 경우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완전히 익혀서 주거나 흰자는 제거하고 노른자만 조금씩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과 같은 고단백질 음식은 털에 윤기도 살릴 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연어

연어는 우리 인간에게도 무척 좋은 10대 슈퍼푸드입니다. 고양이들의 건강에도 물론  도움이 됩니다. 연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인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걸로 유명합니다. 고양이가 섭취하면 거칠어진 피부 및 모질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것은 물론이고 뇌세포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어를 급여하는 방법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생으로 급여하거나 연어오일을 다른 음식과 혼합해서 줘도 괜찮습니다. 훈제 연어나 건조기로 건조한 연어도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비타민 C가 레몬의 두 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 건강에 좋은 채소입니다. 고양이가 섭취하면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브로콜리를 그냥 주면 잘 먹지 않으려고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브로콜리를 줄 때는 적당히 삶은 후에 잘게 다져서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에 혼합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바나나

고양이가 설사를 하거나 변비 증상이 있다면 바나나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먹을 수 있게 작게 다져서 사료와 섞어서 급여하세요. 

6. 단호박

단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포만감을 주는 음식입니다. 고양이가 너무나 잘 먹어 배가 통통하게 살이 쪘다면 다이어트에 좋은 단호박을 급여해보세요.  단호박이 주는 포만감이 고양이의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배변 효과도 있습니다. 반려묘에게 단호박을 줄 때에는 단호박 안에 씨를 모두 긁어낸 뒤 찜기에 쪄서 으깨어 줘야 합니다. 고양이가 단호박을 잘 먹으려 하지 않는 경우에는 평소 좋아하는 음식이나 간식에 혼합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오이

오이는 고양이의 수분 보충에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고양이가 물을 잘 먹지 않으면 오이같이 수분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자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고양이가 심장 질환이 있으면 수분 보충이 반드시 필요한데, 이런 고양이에게는 오이를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에게 오이를 줄 때는 껍질은 벗기고 적당한 두께로 썰어서 급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이 껍질이 고양이에게 질겨서 소화불량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8. 사과

사과는 사람에게도 건강에 무척 좋은 과일이며, 고양이에게도 건강에 좋고 먹어도 되는 과일입니다. 대표적인 사과의 효능은 변비와 고혈압 예방입니다. 그러나 고양이에게 사과를 급여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사과 씨에 들어있는 시안화물 때문에 씨는 빼내고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껍질을 제거하고, 과육만 적당한 두께로 썰어서 주거나, 사과를 껍질채 갈아서 조금씩 주는 것도 좋습니다. 

 

 

 

9. 참외와 멜론 

참외는 늦은 봄부터 한여름까지 즐기는 과일입니다. 고양이를 키우는 보호자는 여름에 참외를 고양이에게 주면 좋습니다. 참외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어서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참외는 수분 함량이 90% 이상이기 때문에 고양이가 먹으면 수분 보충이 됩니다.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은 참외 씨는 소화 불량이나 배탈이 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씨는 제거하고 과육만 잘게 썰어서 조금씩 주거나 믹서기를 이용하여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멜론의 경우에는 씨를 제거하고 고양이게 준다면 평소에 물을 잘 먹지 않는 고양이들에게 수분 섭취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10. 멸치

멸치는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에게 그렇듯이 고양이의 치아 건강과 뼈 건강 및 칼슘 섭취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멸치는 통째로 주는 방법도 있으나 멸치에 포함된 많은 염분이 문제입니다. 염분 섭취가 걱정된다면 멸치를 삶은 후 건조해서 주면 됩니다. 멸치를 통째로 줄 경우에는 씹어먹는 즐거움을 위하여 큰 멸치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멸치를 잘 먹으려 하지 않으면  삶아서  곱게 갈아 다른 음식이나 고양이 사료에 섞어주어도 좋습니다.

11. 당근

당근도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딱딱한 식감을 즐기는 고양이가 당근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당근은 고양이의  장을 청결하게 유지시켜주고, 섬유질 보충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에게 당근을 줄 때는 소량으로 잘게 잘라 평소 잘 먹는 음식에 혼합하여 급여하면 됩니다. 고양이는 대표적인 육식성 동물이긴하지만 이런 종류의 채소도 좋아합니다.

12. 고구마

고구마도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우리 인간도 건강 관리를 위하여 고구마를 먹는 것처럼 고양이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양이에게 고구마를  줄때는 날 것을 그대로 주기보다는 삶은 후 약간 건조해서 주면 더욱 좋아합니다. 특히 고구마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 등의 문제가 있는 고양이에게 고구마를 주는 것은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의 위험이 있으나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골고루 포함하고 있는 식품이므로  체중 관리를 위해서도 적당량의 고구마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13. 치즈와 우유

고양이가 치즈를 좋아한다 하면 약간 의아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치즈를 좋아하는 고양이가 많습니다. 고양이는 미각이 그렇게 발달한 동물은 아니지만, 아미노산의 맛은 느끼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런 이유로 치즈와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류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버터나 생크림을 먹고 싶어 하는 고양이도 있는데 지방이 많은 식품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인간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에게도 비만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주는 치즈는 염분이 적은 고양이 간식 용으로 나온 것을 급여하세요. 고양이는 우유도 무척 좋아합니다. 우유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대표적인 유제품 중에 하나입니다

14. 파 스 타

고양이는 파스타를 무척 좋아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먹도록 요리된 파스타는 여러 가지 향신료 등의 첨가물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고양이에게 줄 파스타는 아무것도 넣지 않고 고기나 생선만 첨가하고 볶아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