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니피그는 무리 지어 사는 초식동물로 전 세계에서 햄스터와 다람쥐 같은 조용한 애완동물을 선호하는 많은 분들이 키우고 있습니다 기니피그의 수명 집 가격 먹이 종류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니다
기니피그는?
기니피그 유래는 남아메리카로 설치류 동물입니다. 기니피그(guinea pig)라는 이름으로만 보면 pig 때문에 돼지가 연상됩니다. 하지만 사실은 설치류로 돼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기니피그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이유는 몇 가지 설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16세기경에 남미와 아프리카에 걸친 네덜란드인들의 무역 과정에서 아프리카의 기니가 원산이라는 소문으로 기니피그라고 불리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16세기 유럽 무역상들에 의해 처음 서구세계로 도입된 후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애완동물입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지는 오래지 않으나, 온순한 성격에 비교적 쉬운 키우기 방법으로 사랑받고 있는 반려동물입니다
기니피그 외모는?
기니피그는 몸이 동그랗고 얼굴 옆의 커다란 눈과 작고 둥근 귀를 가지고 있는 귀여운 모습의 동물입니다. 몸의 길이는 약 20~30cm, 체중은 0.5~1.5kg 정도이며, 특이하게 앞발에는 4개, 뒷발에는 3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치류이기 때문에 평생 이빨이 자라며 앞니는 위아래 2개씩, 어금니는 8개씩 있습니다. 또한 뒷발 바닥이 길고 발톱이 계속 자라는 특성상 관리가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지 않을 시에는 살을 파고들 수 있습니다. 소형동물용 발톱 자르개를 이용하여 잘라줘야 합니다.
기니피그 성격은?
기니피그는 성격이 온화한 편으로 호기심도 많은 설치류 동물입니다. 겁이 의외로 많고 은신처와 적응기간을 최소 일주일 정도 제공해줘야 합니다. 생활환경 주위의 이상한 낯선 소리에 민감하고 급격한 환경 변화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주인을 알아보는 반려동물로 키우기에 나름의 재미가 있습니다. 소심하고 내성적이며 온화한 성격에 조용한 울음소리를 가지고 있어서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 등에서도 키우기 좋은 동물이기도 합니다.
기니피그의 수명은?
수명은 일반적으로 약 4~8년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가정에서 애완동물로 살게 되면 사육환경이 양호하다는 전제하에 10년 이상 오래 사는 개체도 있습니다. 기네스북의 기록에 따르면 14년 10개월이나 장수한 기니피그가 있다고 합니다. 생활하는 환경과 식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좋은 음식과 스트레스 없는 환경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니피그 가격은?
기니피그의 분양 가격은 대략적으로 2~10만 원 정도로 비싼 편은 아닙니다. 분양받는 장소에 따라 입양 가격의 차이가 심합니다. 보통은 수컷보다 암컷의 분양 가격이 더 비싼 편입니다. 분양받는 초기 가격은 비싸지 않으나 장기적으로 키우기에는 추가적으로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기니피그 키우기?
기본적으로 기니피그 성체 한 마리는 최소 70cm x 120cm 이상의 사육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두 마리 이상의 기니피그를 키운다면 더욱 넓은 공간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비교적 활동적인 애완동물에 속하기 때문에 커다란 케이지, 사육장과 은신처, 화장실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운동기구라든지 터널 등도 설치하면 좋습니다. 기니피그는 반려견이나 반려묘보다는 키우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아플 때 치료가 가능한 동물 전문 병원이 거주지 근처에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어린 미성년의 청소년들이 키우려는 경향이 있으나 소득이 없는 미성년자의 사육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기니피그 먹이는?
먹이는 기본적으로 초식동물이므로 건초나 채소 등을 주식을 합니다. 펠렛 사료나 과일도 잘 먹습니다. 특히 먹이 급여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기니피그는 체내에서 비타민C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못하는 동물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를 반드시 제공해야 합니다. 시중에 펫 샵이나 온라인 반려동물 쇼핑몰 등을 포함한 다양한 마트에서 기니피그 전용 펠렛 사료가 시판되고 있습니다. 햄스터와 외형적으로 비슷하다고 햄스터 사료를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전용 사료를 급여해야 합니다. 기니피그용 사료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나, 가능하면 간식이나 과일을 여분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에는 칼슘 함량이 많은 알파파 건초를 주고 , 6개월 이후에는 티모시 건초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칼슘 과다 섭취 시에는 요로결석 같은 질병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지나치게 많은 양의 칼슘함유 먹이는 자제해야 합니다. 채소는 참나물, 청상추, 미나리, 샐러리, 파프리카 같은 우리들 사람이 먹는 것들과 과일로는 수박, 오렌지, 배, 사과 등도 좋은 먹이가 됩니다. 과일은 많이 주는 것은 당분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맹장이 크고 섬유질의 소화율이 높기 때문에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먹이가 좋습니다. 기니피그는 식욕이 강하므로 먹이를 줄 때는 하루 2회 아침과 저녁으로 나누어 주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입양 시 주의사항과 준비물은?
기니피그는 원래 야생에서 무리를 지어 생활을 하던 동물이었습니다. 그래서 한 마리만 키우게 되면 외로움과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2마리를 키우는 것이 가장 좋은데 성체 두 마리를 함께 키우기 보다는 어린 기니피그 두 마리를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동성의 개체여야 하며 다른 성별끼리 같이 키우면 엄청난 번식력으로 인하여 개체수가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기니피그를 입양하고 키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에는 먼저 케이지 (사육장)가 필요합니다. 작은 사이즈의 동물이긴 하나 사육장,집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으로 성체 한 마리가 최소한으로 70cm x 120cm의 사육공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만약에 두 마리를 입양하게 될 시에는 더욱 넓은 공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높이는 최소 30cm 이상을 확보해줘야 합니다. 또한 이 공간 내에 먹이를 둘 장소나 화장실 공간 등을 미리 참작하여 설치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야행성이고 겁이 많은 기니피그는 숨을 수 있는 은신처를 별도로 설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바닥재가 필요한데, 케이지 안에 깔아주는 신문지나 화장실 모래, 목초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끝으로 운동기구가 필요합니다. 운동부족이 되면 비만이 오고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 비만 및 운동부족이 되지 않도록 운동기구 등을 구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귀엽고 사랑스러운 기니피그 수명 키우기 가격 먹이 입양 시 준비물 등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