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치킨 고양이 특징 가격 키우기 총정리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먼치킨 고양이 특징 가격 키우기 총정리합니다

by 차앤리 2021. 4. 13.

먼치킨 고양이는 외모가 무척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팔다리가 짧고 허리가 긴 고양이 먼치킨의 특징과 분양 가격 키우는 방법 등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치킨고양이

먼치킨 고양이(munchkin cat)는 우리나라의 길고양이 코리안 숏헤어(코숏) 치즈 태비와 비슷한 모습으로 다리만 짧습니다.  먼치킨 고양이는 보통 고양이와 생김새가 같으면서 다리만 짧은 개체입니다. 1900년대 초에 유럽 국가들인 독일과 영국, 러시아에서 짧은 다리의 고양이가 태어났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1944년 영국의 수의학 보고서에 4마리 먼치킨이 처음으로 보고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2차 세계 대전이라는 인류의 큰 전쟁통에 아무런 기록이 없는 걸로 판단하면 멸종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먼치킨의 원산지는 미국입니다.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음악 교사였던 산드라 호첸델(Sandra Hochenedel)이 우연히 임신한 상태로 거리를 돌아다니던 암컷 고양이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고양이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와서 '블랙베리'(Blackberry)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블랙베리는 2마리의 새끼 고양이를 낳았다고 합니다. 그녀는 두 마리의 고양이 중에서 다리가 짧은 수컷 고양이인 '툴루즈'(Toulouse)를 친구에게 보냈습니다. 이 다리가 짧은 고양이가 다른 품종의 고양이들과 교배하면서 현재의 먼치킨 고양이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1995년 국제고양이협회(TICA)에 먼치킨이 공식 등록이 되었습니다.

먼치킨 고양이 특징은?

많은 반려인들은 먼치킨 고양이는 인간의 욕심으로 인해 발생한 인위적 품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고, 먼치킨 고양이는 자연발생 품종입니다. 연골 무형성증 유전자의 발현으로 다리의 연골 형성이 되지 않고 그로 인해 다리뼈가 짧아지고 굵어진 고양이 품종입니다. 

먼치킨의 뜻은?

먼치킨의 외적 모습이 무척이나 앙증맞고 귀엽습니다. 그런 귀여운 모습이 많은 사람들에게 라이먼 프랭크 바움이 쓴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난쟁이 '먼치킨'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먼치킨 고양이(munchkin cat)'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특유의 짧은 다리로 인해 '닥스훈트 고양이', '웰시코기 고양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먼치킨 고양이의 외모는?

먼치킨은 다른 고양이와 같은 몸통에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치킨(Munchkin)이  다리만 빼고는 일반적인 고양이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치킨은 작은 중소형 크기의 고양이로 성묘의 평균 몸무게는 수컷은 3~4kg, 암컷은 2~3kg 정도의  체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품종의 고양이와 교배를 하느냐에 따라서 두상, 체형 같은 신체 구조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먼치킨을 세부적으로 분류를 하면 4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롱헤어(장모종), 숏헤어(단모종), 롱 레그(롱다리), 숏 레그(숏다리) 먼치킨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털의 종류로 분류하면 부드러운 벨벳 느낌이 나는 숏헤어(단모종) 먼치킨(Shorthair Munchkin)과 실크 느낌이 나는 롱헤어(장모종) 먼치킨(Longhair Munchkin)으로 분류가 됩니다. 다리의 길이로 분류하면 긴 다리의 롱 레그 먼치킨(Non-standard munchkin)과 숏 레그 먼치킨(Standard munchkin)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국제고양이협회(TICA)에서는 숏 레그 먼치킨만을 고유의 품종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먼치킨 고양이 성격은?

먼치킨 고양이는 강아지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 고양이들의 약간 새침하고 도도한 성격은 아닙니다. 마치 애완견처럼 사람을 잘 따르는 부드러운 성격입니다. 이런 먼치킨의 성격때문에 고양이에 거리감을 느끼던 반려인들도 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교가 많고 쾌활한 먼치킨이 사람들을 반하게 하는 순간은 바로 두발로 서서 사람을 바라볼 때입니다. 짧은 다리로 사람들을 바라보는 모습이 정말 귀엽기 때문입니다.

먼치킨 교배시킬 때 주의사항은?

먼치킨 고양이의 짧은 다리 발현 유전자(연골 무형성증 유전자)는 불완전 우성 유전자입니다. 짧은 다리 먼치킨끼리 교배를 시켜도 열성 유전자인 긴 다리 발현 유전자가 발현되어 롱 레그 먼치킨이 태어날 수 있습니다. 숏 레그(숏다리) 먼치킨과 숏 레그(숏다리) 먼치킨을 교배하면 숏 레그(숏다리) 먼치킨이 75%, 숏 레그(숏다리) 먼치킨과 롱 레그(롱다리) 먼치킨이 교배하면 숏 레그(숏다리) 먼치킨이 50%이며  롱 레그(롱다리) 먼치킨과 롱 레그(롱다리) 먼치킨이 교배하면 숏 레그(숏다리) 먼치킨이 25% 정도로 숏다리 먼치킨이 태어납니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사실은 숏다리 먼치킨과 숏다리 먼치킨은 절대로 교배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짧은 다리(숏 레그) 먼치킨끼리 교배를 시키면 '외소 유전자 동형접합체'라는 것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외소 유전자 동형접합체는 즉사 유전자인데 뱃속에서 자라고 있는 먼치킨 아기들을 유산시켜버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위험성 때문에  숏다리 먼치킨끼리는 절대 같이 교배시키면 안 됩니다. 먼치킨 교배는 숏다리 먼치킨과 롱다리 먼치킨을 교배시키거나 또는  숏다리 먼치킨과 다른 종의 고양이들을 교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태어난 아기들이 전부 숏다리 먼치킨이 될 수는 없습니다.  1~2마리 정도의 숏다리(숏 레그) 먼치킨이 태어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먼치킨 고양이(munchkin cat)는 다른 모든 고양이와 교배가 허락되는 공인된 품종입니다. 무척이나 다양한 모습의 먼치킨 고양이들이 태어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먼치킨 고양이도 교배가 금지되는 품종이 있으니 바로 스코티쉬 폴드(Scottish fold) 고양이입니다. 먼치킨도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고 스코티쉬 폴드도 역시 돌변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두종의 교배는 금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먼치킨 고양이 키우기는?

먼치킨은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으나 놀이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다른 고양이들과 비교하여 별다른 차이 없이 높은 곳에서도 빠르게 잘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히 즐기면서 운동이 가능한 캣 타워 같은 것을 설치해주면 좋습니다. 아파트 같은 곳에 거주하는 반려인들은 계단이 없으면 단차가 만들어지게 가구나 물건 등을 배치하거나 매달릴 수 있는 장식물을 설치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먼치킨은 이해력이 좋은 고양이이므로 훈육은 어렵지 않습니다. 훈육할 때는 끈기를 가지고 반복하여 부드럽게 타이르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할 사항은 세게 때리거나 고함치는 행위는 고양이의 행동을 더욱 나빠지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양이에게 공포심을 주지 않도록 훈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타이르고 싶을 경우에는 코 끝을 가볍게 두드리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고양이가 심한 공포심을 주인에게 갖게 되면 주인을 적으로 인식하여 근처로 다가오지 않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먼치킨 털 손질은 단모와 장모 타입에 따라 손질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털의 길이가 짧은 단모종의 경우에는 일주일에 한 번, 털의 길이가 긴 장모종은 일주일에 3~4번 브러싱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모종은 털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털이 쉽게 얽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얽혀 있는 털을 억지로 당겨서 풀려하면 고양이가 통증을 느끼므로 무리하지 말고 최대한 부드럽게 빗질해줘야 합니다.

먼치킨 유전병과 수명은?

먼치킨은 주의해야 하는 유전병, 즉 선천성 질병과 후천성 질환이 비교적 많지 않은 건강한 고양이입니다. 먼치킨은 다리가 짧고 상대적으로 허리가 긴 고양이로 이런 체형의 강아지 품종인 닥스훈트, 웰시코기 품종이 잘 걸리는 척추 관련 문제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문적인 검사 결과 관절이나 뼈에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먼치킨 고양이 인기가 올라가며 금기사항인 짧은 다리 개체들의 교배로 인하여 먼치킨 유전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먼치킨 고양이 수명은 일반적으로 10~15살 정도입니다.  짧은 다리를 가진 개체들 중에서 부모 모두가 짧은 다리형인 경우에는 원인 불명의 돌연사로 수명이 짧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먼치킨은 10살을 넘어가면 고령기로 활동량이 떨어지며 쉽게 살이 찌게 됩니다. 특히 고령으로 인하여 운동이 부족하면  비만이 오게 됩니다. 비만은 당뇨병이나 디스크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령이 되면 아무래도 운동량이 감소하므로 균형 잡힌 식사를 적당량 섭취하도록 식단을 잘 관리해 줘야 합니다. 또한 고령의 고양이는 만성 신부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다음 다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신부전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혈액 검사가 권장됩니다. 

먼치킨 고양이 가격(분양가)은?

먼치킨의 분양 가격은 30~50만 원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이 가격은 절대적인 액수는 아니고, 비싼 경우에는 100만 원이 넘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예쁘고 귀여운 먼치킨 고양이 특징 성격 기르기 가격 등에 대하여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