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쿤 고양이 분양 가격 크기 정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인쿤 고양이 분양 가격 크기 정리

by 차앤리 2021. 5. 26.

메인 쿤 고양이는 무척 똑똑하고 장난기도 많은 대형 묘입니다. 2PM 준호 고양이로 최근에는 더욱 유명해진 활기 있는 메인쿤 고양이의 분양 가격, 크기, 털 빠짐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메인쿤-고양이
메인 쿤(Maine Coon)

메인 쿤의 유래 

메인 쿤은 북아메리카 원산지의 무척 오래된 품종으로 고양이 중에서 크기가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슈튜이라는 메인쿤 고양이는 몸길이 123cm를 기록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긴 고양이로 기네스북에 기록될 정도입니다. 이렇게 큰 외모에서 풍기는 위압감과는 달리 메인 쿤 고양이는 성격이 온순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양이 품종입니다.

메인 쿤 고양이는 미국 북동부 메인주에서 길러지기 시작했습니다. 메인 쿤이라는 이름은 꼬리에 난 복슬복슬한 털이 마치 미국 너구리 '라쿤'같다고 하여, 메인주의 '메인'과 너구리의 라쿤에 있는 '쿤'을 합쳐 만들어진 것입니다. 

메인 쿤은 19세기부터 농장이나 조선소에서 쥐를 잘 잡는 고양이로 이름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메인 쿤이 어디에 살았는지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바이킹족과 함께 왔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마리 앙투아네트가 아끼던 장모종 고양이들의 후손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메인쿤이 푸른 바다를 항해한 바다의 선장들과 함께 왔다고도 합니다. 여러 가지 주장 중에서 영국에서 건너온 장모종 고양이와 메인 지역에 서식하던 단모종 고양이의 교배로 탄생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미국 보스턴에 1878년에 나타나서 현재까지 북아메리카 유일의 토종 고양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인쿤 크기

메인 쿤 고양이는 위풍당당한 크기의 대형 묘로 직사각형의 다부진 체격과 긴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뉴잉글랜드 태생의 고양이로 적자생존의 방식으로 진화하면서 미국 북동부 지역의 혹독한 겨울 기후에 성공적으로 적응하여 살아남은 품종입니다. 메인 쿤은 세계에서 가장 큰 대형 묘 품종 중의 하나로 암컷은 몸무게가 5kg에서 9kg이고 수컷은 6kg에서 11kg입니다. 메인 쿤은 다른 고양이보다 훨씬 오래까지 성장합니다. 5세가 될 때까지 성장하여 최고의 몸무게에 도달합니다. 몸길이는 꼬리를 포함해 100~120cm까지 자라는 편입니다. 기네스 세계기록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큰 고양이 타이틀을 메인 쿤이 10년 이상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메인쿤 털 손질

메인 쿤의 털 형태는 직모로 장모종의 이중 모입니다. 장모종 고양이의 특성상 털이 많이 빠지는 편입니다. 메인 쿤은 중대형 묘라서 보호자가 털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을 경우에는 털 날림이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원산지가 추운 지방이기 때문에 여름에는 털을 짧게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털의 색깔은 블랙, 그레이, 화이트, 브라운, 레드 등으로 다양하고 그중에서도 그레이와 브라운이 많습니다. 단색의 개체도 있으나 두 가지나 세 가지 색상이 혼합된 개체도 있습니다. 

메인쿤 고양이 분양 가격

메인 쿤은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고양이가 아니라서 개체수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고양이에 비해 분양 가격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업체를 통하여 100~200만 원 사이로 분양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가격대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혈통이 좋은 메인 쿤의 경우에는 500만 원 이상까지도 있습니다. 좀 더 저렴한 가격의 메인 쿤을 분양받으려면 가정 분양을 이용하면 가능했으나 현재는 허가받지 않은 가정 분양은 불법입니다. 가정 분양 메인 쿤은 보통 30~90만 원 정도의 가격이었습니다.

 

메인쿤 수명

메인 쿤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9~13년 정도입니다. 물론 수명은 특정한 고양이가 생활하는 환경이나 영양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인쿤 성격

메인 쿤 고양이는 우람한 체격의 외모와 달리 성격이 무척 온순하고 사람에게 우호적인 편입니다. 특히 어린이나 강아지 같은 다른 반려동물들과도 사이가 좋아서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반려묘 품종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호기심도 많고 지적으로 우수하며 겁도 별로 없습니다. 특이하게도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물을 좋아하지 않는데, 메인 쿤은 물을 좋아합니다. 보호자들이 목욕시키는데 어려움이 별로 없습니다.

메인 쿤 유전병

메인쿤은 유전적인 영향으로 발가락이 6개인 다지증의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지는 비대성 심근증의 위험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고양이 PKD(다낭성 신장질환)라는 질환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고양이 PKD는 신장에 물혹이 생기는 고양이 유전병으로  현재까지 치료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대퇴 고관절의 기형과 변성이 생기는 고관절 이형성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대형 고양이 메인쿤의 유래와 크기 분양 가격 수명 털 관리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